1. 크기(size) 및 효율성(performance)의 이유로 MFC 객체(Object)는 스레드에 안전한 구조가 아니다.
2. MFC 객체에 접근(Access)하기 위해서는 CWinThread 객체를 사용한 스레드여야 한다. (User-Interface Thread, Worker Thread)
- User-Interface Thread와 Worker Thread의 차이
User-Interface Thread는 스레드 자체의 메시지 큐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UI를 포함한다.
3. 일반적인 규칙으로 MFC 객체는 그것을 생성한 스레드에서만 접근할 수 있다. MFC는 윈도우 핸들과 윈도우 객체를 연결하는 맵(Windows Handle Maps)을 가지는데 이것은 스레드의 로컬 영역에 저장되기 때문이다.
- Worker Thread에서 CDocument의 UpdateAllViews 나 CView의 UpdateWindow 등을 호출해도 뷰는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.
- Worker Thread에서 AfxGetMainWnd 등을 호출하면 NULL이 반환된다.
- Worker Thread에서 CDialog의 UpdateData 등을 호출하면 ASSERT 에러가 난다.
- Worker Thread에서 UI를 직접 접근할 경우 Dead lock에 빠질 수 있다.
4. SendMessage와 PostMessage의 차이를 알자.
- SendMessage를 호출하면 윈도우의 메시지 프로시저를 바로 호출해서 결과를 리턴 받는다.
- PostMessage를 호출하면 메시지가 시스템 메시지 큐에 보내지고 호출한 함수는 바로 리턴이 된다. 시스템은 해당 윈도우 스레드의 메시지 큐에 메시지를 보내고 메시지가 처리된다.
- 따라서 Worker Thread에서 SendMessage를 호출하면 Worker Thread에서 메시지 핸들러를 호출하게 되는것이고, PostMessage를 호출하면 메인 Thread에서 메시지 핸들러를 호출하게 되는것이다.
MFC 어플리케이션에서 Worker Thread를 사용할 경우 지켜야 할 규칙
- UI에 대한 접근은 UI를 생성한 클래스에서만 한다. (Worker Thread에서 UI 접근 함수를 직접 호출하지 않는다.)
- 메인 스레드와 서브 스레드(Worker Thread)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Data는 최대한 줄인다.
- 서브 스레드(Worker Thread)에서 처리한 작업은 사용자 메시지를 만든 후 PostMessage로 보내서 메인 스레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.
References
- http://msdn2.microsoft.com/en-us/library/ms810439.aspx
- http://msdn2.microsoft.com/en-us/library/h14y172e(vs.71).aspx
- http://www.microsoft.com/msj/0798/c0798.aspx
- http://www.codeguru.com/Cpp/misc/misc/threadsprocesses/article.php/c3791/